je개발 일지

[ je 개발 일지 ] 80일차, "1년차 개발자에게 무엇을 바라시나요 ? - 많은 경험 쌓기?!"

Je-chan 2022. 3. 31. 00:56

[ 오늘의 TODO & DONE ]

  1. 개인 공부) 자바 / 스프링 학습 (월, 화, 수) 
    - Spring 으로 MVC, API 구현해보기
    - https://github.com/Je-chan/spring-study/tree/main/spring-introduction/hello-spring/src
  2. 독서) 리팩터링 읽기
    - 죄송합니다.. 하지만 독서보다 더 좋은 일을 했습니다.
  3. 생활) 물 1L 이상 마시기
  4. 생활) 최소 30분은 운동하기
    - 운동은 어떻게 하누
  5. 기타) 함께 코드 스테이츠 팀 프로젝트 한 사람들과 만나 Jest, Stroybook, Git 얘기하기
    - 나중에 프론트엔드 개발자들끼리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정보를 공유할까 고민중
 

GitHub - Je-chan/spring-study

Contribute to Je-chan/spring-stud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
[ 오늘의 회고 ]

1. 1년차 개발자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?

  오늘 회사에 1년 차 정도 되는 개발자 분이 면접을 보러 오셨다. 프론트엔드 직군이고, 팀장님들이 "중고 신입"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다. 점심을 먹는 중에 갑자기 궁금해져서, "1년차 개발자에게 바라는 게 있다면 어떤 건가요?" 라고 팀원들에게 물어봤다. 취업이나 이직과 관련된 영상을 본다면  보통 신입이나 3년차 정도 되는 주니어 개발자들에게 적용되는 것들은 있어도 1년 차 정도 되는 개발자들에게는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거의 없던 걸로 기억해 갑자기 궁금했다.

 

  그랬더니 사수 분은 그럼 나는 1년 차 개발자가 되면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를 물어 보셨다. 솔직히 아무런 생각이 없었던 것 같은데 (정확히는 주니어 개발자인 2~3년 차 정도에는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는데 1년차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) 일단  나는 바로 생각나는 걸 얘기했을 때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고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, 코드 리뷰를 할 때 더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내거나 제안할 수 있는 정도. 라고 말했다.  그런데 솔직히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고, 그냥 내가 지금보다 더 발전하고 싶은 모습이 딱 저 모습이었다. 나라는 틀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코드를 더 이해하고, 또 내 코드든 다른 사람의 코드든 코드를 보면 더 효율적이고 더 유지보수-확장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. 그것이 내가 추구하는 목표였다. 

 

  다른 분들의 의견은 일단, 1년차에게도 그렇게 큰 기대는 하지 않고, 단지 "다양한 것들을 많이 경험해 본 사람", "인성이 좋은 사람" 을 원한다고 말씀해주셨다. 다양한 것... 나는 솔직히 지금 좀 다양하게 (Java - Spring, Python... )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, 그래도 프론트엔드 차원에서는 다양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도 사용해보지 못했고, Vue와 React 둘 다 사용할 수는 있지만, 그래도 깊이 있는 이해는 아직 못한 거 같으니.. 다양성을 확보하되, 좀더 확실하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